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육식물 키우는 방법 총 정리

다육식물이란?

다육식물이란 건조한 기후나 모래가 많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육질의 잎에 수분을 저장하고, 잎이나 줄기, 뿌리에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하는 식물을 말한다. 잎은 이런 식으로 수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자주 물을 줄 필요가 없어 가장 키우기 쉬운 것 중 하나인 것 같다. 예를 들어, 선인장은 다육 식물에 속합니다.

 

다육식물 이미지
다육식물 이미지

 

식물을 키우면 나중에 분갈이를 해야겠죠? 다육식물도 때때로 분갈이가 필요합니다. 화분용으로 좋으며 물구멍에 매트를 깔고 물이 잘 빠지는 두꺼운 덩어리로 씻는다. 모내기나 이식은 봄에 하는 것이 원칙이나, 생육이 늦어지면 매년 이식할 필요는 없다. 분갈이 후 물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화분꽂이에 화분을 놓고 흙이 새지 않도록 매트를 깔아주세요. 깔개와 화분이 보이지 않도록 반대쪽 덩어리를 채우십시오. 그 위에 압축된 배양토를 깔고 물을 붓고 부풀어 오르면 숟가락으로 잘 풀어줍니다. 움푹 들어간 부분을 흙으로 살살 덮고 작은 알갱이를 뿌린 뒤 장식품을 올려주면 화분이 완성된다.

 

일반적인 식물 키우는 법

1. 식물을 키우는 초보자의 경우 씨앗보다 묘목에서 키우는 것이 더 쉽습니다. 씨앗에서 자란 웃자람이 있을 수 있고, 부적절한 물 관리로 인해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좋은 흙을 사용한다. 영양분이 많을수록 좋고, 좋은 토양에서 자라야 병충해가 잘 안 일어나서 튼튼하게 자란다. 폐토나 밭토를 파서 사용하면 병해충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3. 병해충이 발생하기 쉬운 식물, 특히 병해충이 발생하기 쉬운 채소 종자는 구입한 종자를 사용하여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4. 제철에 자랍니다. 봄에 키워야 하는 식물, 가을부터 가을에 키워야 하는 식물을 키우기 쉽습니다.

 

5. 묘목을 직접 보고 묘목이 나왔을 때 강한 묘목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의 경우 제때 구매하지 않고 여름이나 겨울에 구매하면 병해충이 동반되거나 한파 피해로 묘목이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여름 다육 식물을 재배하는 방법

1. 설치 장소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가급적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다만, 직사광선이 너무 강하면 잎이 말라버리므로 차양망 등을 이용하여 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여름 다육 식물의 겨울 관리

겨울에는 실내와 온실을 관리하십시오. 이때 외부 공기가 닿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창은 외부 공기와 유사한 온도로 냉각됩니다. 낮에 기온이 높을 때는 창가에 두어 햇빛을 받을 수 있지만 아침저녁으로 쌀쌀하니 방 안의 다른 장소로 옮겨 관리해 주세요.

 

다육식물 사육시 주의사항

1. 날씨, 환경

다육 식물의 경우 통풍이 잘 되는 것은 해충 및 질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다육 식물의 경우 햇빛은 다육 식물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얼룩이 잘 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육식물이 너무 많으면 화를 내는 것처럼 한낮의 햇빛은 식물을 태울 수 있습니다.

 

흐린 날에도 착용이 가능하니 조금씩, 그리고 늦봄부터 태양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다육식물은 초가을까지 야외에서 키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오후 11시 이후에는 오후 햇빛 아래 차양막을 쳐 화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해 아파트 밖 베란다 옷걸이에 다육식물을 키우기도 합니다.

 

2. 다육 식물과 물

다육식물은 기본적으로 건조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이므로 너무 자주 물을 주지 마세요. 물을 자주 주는 것보다 한번에 많이 주는 것이 좋다. 잎이 탱글탱글하지 않고 부드러울 때 물을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 다육식물의 종류에 따라 동종 다육식물인지 하위 다육식물인지에 따라 물을 많이 주는 시기가 다릅니다. 꼭 확인하세요!!

 

3. 배수가 잘 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한마디로 잎이 두꺼운 선인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자주 물을 주지 않아도 되니 좋습니다. 15일에 한 번씩 바닥 관수라고 하는데 흙이 넘치지 않게 화분 크기의 2/3 정도 화분을 놓고 1~2시간 정도 기다리면 되는 방법입니다. 바닥에 구멍이 없는 화분의 경우 일반적으로 반 컵 정도 물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주기 전에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에는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